Immunomedics Announces Initiation of Phase III Clinical Trial of Clivatuzumab Tetraxetan in Patients With Pancreatic Cancer (10 Jan 2014)
오늘은 Immunomedics 라는 회사에서 개발중인 “Clivatuzumab Tetraxetan”에 대한 소식을 전하고자 한다. PipelineReview.com 에 따르면, Immunomedics, Inc (IMMU)사의 pancreatic cancer drug으로써 개발중인 yttrium-90 (90Y)-clivatuzumab tetraxetan. 가 임상 3상에 을 마치고 임상 3상에 시작했다는 소식이다.
Clivatuzumab (PAM4)은 early pancreatic adenocarcinoma의 biomarker로 알려진 Mucine을 타겟으로 하는 항체이다.
보는바와 같이 이 항체를 IV로 처리하였을 때, 이 항체는 pancreatic tumor를 targeting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항체의 specificity에 치료 효과를 올려주기 위하여 ADC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 항체에 yttrium-90이 conjugation 되었는데, 이는 therapeutic β-ray를 방출한다.
그 radiation path length는 5 mm정도이고 bulky tumors를 killing 하는데 적당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예후가 극도로 좋지 않다고 알려진 pancreatic cancer, 췌장암. 또한 metastasis가 잘 되기 때문에 췌장암이 발견될 쯤엔 대부분에 전이가 이루어졌을 확률도 높다고 한다. 이러한 위험한 췌장암을 치료할 수 있는 좋은 치료제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